게임 업데이트 작업 3일 : 풍선을 선물 합시다~ Detective Witch Sally


꼬마마녀 샐리를 플레이 하면, 자신이 구한 풍선이 계속 모입니다. 아직까지는 이렇게 모은 풍선을 쓸 일이 없는데, 이번에 업데이트를 하면 쓸 일이 생깁니다.

바로, 이렇게 모은 풍선을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선물로 줄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먼 이득이냐고요? 선물을 주는데 무슨 이득을 따집니까?

페이스북 메신저로 선물을 주려면, 먼저 페이스북 메신저를 게임과 연동 시켜야 합니다.

FBSDKShareLinkContent 객체와 FBSDKSendButton 객체를 이용하면 아주 쉽게 붙일 수 있습니다.
FBSDKShareLinkContent 에 메시지의 제목, 이미지 url 등을 세팅한 후, FBSDKSendButton의 shareContent에 세팅만 해주면 끝이 납니다.

나머지는 페이스북 객체가 알아서 다 해줍니다. 아주 쉽습니다.

한가지 주의 할 점은 메시지의 내용을 바꿀 때, FBSDKShareLinkContent 객체를 다시 세팅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FBSDKShareLinkContent content; 일 때,

내용을 바꿀려면 content의 내용 바꾼 후 꼭 다음과 같이 직접
self.facebookSendButton.shareContent = content;
을 해주어야 합니다. FBSDKSendButton의 shareContent와 FBSDKShareLinkContent 객체는 포인터로 연결된 것이 아닙니다.

샐리의 경우, 유저의 설정에 따라 메시지를 자동으로 만들어 줍니다.

FBSDKShareLinkContent에는 contentsURL속성이 있는데, 보통은 이 속성에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 등 상품 주소를 링크 시킵니다. 처음에는 이 기획의 취지가 선물인 만큼, 이 속성을 비워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비워두니, 메시지가 자동으로 생성 안되더군요.
그래서, 보내는 사람의 페이스북 주소를 넣었습니다. 그런데, 이유는 알 수 없지만 페이스북 주소로도 메시지가 자동으로 생성이 안되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일단 앱스토어의 주소를 넣어 두었는데, 어울릴만한 링크를 찾아서 좀더 시도해 보아야겠습니다.

그리고 좀더 재미있는 메시지를 위해, 선물하는 풍선이 몇개냐에 따라 다른 이미지를 보내주도록 했습니다. 더 멋진 이미지를 보내기 위해서는 빡시게 플레이 해서 많은 풍선을 모아야 겠죠.


대충, 기술적으로나 리소스적으로 준비가 된 것 같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선물을 보내기 위한 씬을 구성합니다.


내가 모은 풍선내에서 10, 100단위로 보낼 풍선을 설정할 수 있고, 보내는 풍선이 몇개냐에 따라 함께 보내어 질 이미지 및 메시지가 실시간으로 바뀝니다.


1000개 이상의 풍선을 세팅했더니, 풍선이 다섯개인 이미지로 바뀌었네요.

페이스북 상의 이름을 이용해 누가 보냈는지도 메시지에 기록해 줍니다. 어차피 메신저를 통한거라서 알지만, 저런식으로 붙이면 조금더 정성이 보이지 않을까 해서 붙였습니다.

페이스북 로그인 후, FBSDKGraphRequest 객체를 이용해 @"me?fields=id,name,first_name,last_name” 를 리퀘스트하면 쉽게 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이렇게 하고 센드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친구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풍선을 40개 보낼 때. 남자를 선택해야 겠습니다.

제가 가진 풍선을 몽땅 누군가에게 보냅니다. 여자를 선택해야 겠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