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가 재미 있는 게임은 재미 없는 게임인가? - 3 GameTalk



개발자가 재미 있는 게임은 재미 없는 게임인가? - 3




두번 째로, 개발자는 유저를 배려할 책임이 있다.


결과물이 어느정도 나오면, FGT나 비공개 테스트 등을 진행한다. 하지만, 이러한 테스트를 통해 핵심 재미를 개선할 수 있을거라는 잘못된 믿음으로 인해 정작 봐야 할 것을 보지 못하고, 볼수 없는 것을 봤다고 착각 하는 경우가 공공연히 벌어지는게 이 업계의 현실이다.


짧게는 2시간, 길게는 7일 정도의 테스트를 거친 유저나 외부인들이, 몇년간 같은 게임만을 바라본 개발자보다 재미를 더 잘 알거라는 믿음은 대체 어떻게 나오게 된 믿음일까?


이러한 잘못된 믿음은, 테스터들의 의견으로 인해 핵심 재미에 수정을 가하게 되는 불행한 상황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열심히 의견을 반영하면 십중팔구 다음 테스트 시에 반영을 한 것에 대한 반론이 다시 나온다. 그러한 과정이 반복 되면 결국은 무엇을 만드는지도 모르는 패닉 상태에 빠지게 된다.


거기에, 게임의 재미를 개발자보다 더 잘안다고 생각하는 윗선까지 끼어들기 시작하면 상황은 최악으로 치 닫는다.


이래저래 개발자들은 하라는 대로 했는데, 욕은 욕대로 다 먹는 상황이니 억울할만 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을 탓할 수는 없다. 그들 또한, 게임이 잘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나온 소중한 의견이다.


단지 문제가 있다면, 자신들이 구축한 게임의 핵심 재미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지 못하고, 흔들리는 개발자들이 문제일 뿐이다.


게임의 핵심 재미를 검증하는 것이 아니라면, 외부 테스트는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할까?


외부 테스트의 진정한 의의는 게임에 대한 유저들의 첫 인상을 알 수 있다는데 있다. 유저의 첫 인상은 게임의 핵심 재미 만큼이나 중요하다. 아무리 재미있다 한들, 유저가 초반부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나가버리면 말짱 도로묵이다.


때문에, 이러한 외부 테스트를 통해 개발자가 고려애햐 할 것은, 유저들에게 처음 보여줄 컨텐츠를 정하는 것이다.


불행히도 개발자들이 핵심 재미는 판단할 수 있어도, 초기 접근성은 판단할 수 없다. 만일 유저들에게 보여줄 초기 컨텐츠를 개발자들이 선택한다면 높은 확률도 실패 할 것이다.


개구리가 올챙이적 시절을 생각 못한다고, 개발자들은 게임과 함께 성장해 왔기 때문에, 게임을 처음 접했을 때의 느낌을 알지 못한다. 더군다나, 개발자들이 핵심 게임에 대해 자신이 있다면, 초기 컨텐츠를 잘못 선택할 확률은 훨씬 높아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시 테스트 항목을 보면, 대부분의 항목이 핵심 게임성이라기 보다는 초기 접근성, 또는 초기 컨텐츠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러한 피드백은 겸허히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수정해야 한다.


또한, 초기에 보여줄 컨텐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어떤 순서로 컨텐츠를 풀어줄 것인가도 고민해야 한다. 그러함으로써, 핵심 재미에 유저가 무리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믿도 끝도 없이 유저의 의견을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개발자가 만든 핵심 재미에 유저가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바로 개발자가 유저를 위해 해주어야 할 배려이며, 개발자가 짊어져야 할 또 하나의 책임이다.



<4회에 계속>


덧글

  • WHY군 2013/01/01 00:31 # 답글

    뭐 개인적으로 업데이트로 내용을 이어가는 온라인게임은 운영자와 게이머가
    자잘한 버그만 잡거나 큰 업데이트가 없는 콘솔형 게임은 개발자와 게이머가 게임의 재미를 만든다 라고 생각합니다.

    게이머들은 개발자가 만든 여러가지 컨텐츠를 다 즐기는 일도 적고 모르고 지나친다고 알고 있는데 이러한 콘텐츠는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아서 고치려면 개발자들에게 가장 필요한건 바꿀수 있는 컨텐츠와 지켜야 될 핵심컨텐츠들의 우선순위설정이리고 생각합니다.
  • 트래핑 2013/01/01 00:50 #

    온라인 게임에서는, 운영도 재미의 한 축이죠. 특히나 서비스 이후에는 그 중요성은 말할 필요도 없죠^^ 기본 게임이 재미있다면, 운영으로 더 재미있게 만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 반대가 되면 헬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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