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가 재미 있는 게임은 재미 없는 게임인가? - 2 GameTalk



개발자가 재미 있는 게임은 재미 없는 게임인가? - 2


개발자가 게임의 재미에 관해 기본적으로 두가지를 책임 져야 한다.


첫번 째로, 게임을 재미있게 만들 책임이 있다.


여기서 얘기하는 게임의 재미는, 게임의 핵심 재미, 즉 마케팅 전략이나 시장 상황을 배제한 게임의 순수한 재미를 얘기한다.


게임을 만들기 전이나, 모두 만든 후에 전략이나 마케팅 등 여러 외적인 요소가 개입 될 수 있으나, 그 모든 것들은 게임 플레이와 관련된 핵심 재미와는 분리되어 얘기되어야 한다.


이러한 게임의 재미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그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자가 재미있는 게임이되도록 해야 한다.


흔히 우리나라 개발자들 중, 개발자가 재미있는 게임과 개발자가 만들고 싶은 게임을 혼동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두가지 개념은 엄연히 다르다.


개발자가 자신이 만들고 싶었던 장르의 게임을 만든다고 해서, 그 게임이 자신에게 재미있다는 보장은 없으며, 반대로 자신이 원하지 않던 게임이라고 해서, 자신에게 재미 없으리라는 보장 또한 없다.


불행하게도 개발자 인생에서 자신이 언차티드 시리즈를 만들고 싶다고 해서 너티독에 들어갈 확률도 지극히 낮고, 또한, 그러한 장르의 게임을 만들 확률도 지극히 낮다. 설사 첫 단추를 잘 꿰었다 하더라도 대부분 이상과 현실감의 괴리를 크게 느낀다. 


그러한 이상적인 경우 보다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회사 전략에 의해 결정된 게임을 만들 확률이 훨씬높다.


즉, 개발자가 게임을 재미있게 만든다는 것은, 현재 자신이 만든 게임이 무엇이든 간에 최소한 자신은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개발자 자신도 재미없는 게임을, 유저는 틀릴거라던가, 타겟 시장이 틀리다는 이유로 유저에게 권하는 것은 개발자로서의 책임을 다하지 않는 것이다.




<3회에 계속>

덧글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2/12/30 20:47 # 답글

    확실히 자신부터 재밌어야 남들도 재밌다 생각하겠죠 그건 맞다고 봅니다
  • 트래핑 2012/12/31 07:59 #

    자신도 재미 없으면, 재미있다는 말 하면 안돼죠 ^^
  • 레이오트 2012/12/31 09:10 # 답글

    그러나 너무 개발자 취향에 맞추면 자x성 게임이 되기 쉽상이지요.
  • 트래핑 2012/12/31 16:28 #

    맞습니다. 개발자가 책임을 질 부분과 고집을 버려야 할 부분을 구분하는 지혜가 필요하죠.
댓글 입력 영역